3PL, 풀필먼트 쓸 때 필요한 물류 기본 용어 정리 - 아르고 풀필먼트 블로그

3PL, 풀필먼트 쓸 때 필요한 물류 기본 용어 정리

물류센터 내 처리 과정을 설명하는 용어, 물품 적재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 풀필먼트에 상품 등록 시 알아야 하는 용어로 나누어 알아보겠습니다.
3PL, 풀필먼트 쓸 때 필요한 물류 기본 용어 정리

온라인 쇼핑몰 판매자라면 물류 관리를 빼놓을 수 없는데요. 원활한 물류는 고객의 배송 만족도를 높여 브랜드의 만족으로 이어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물류와 관련된 다양한 용어들이 생소하여 어렵게 느껴지진 않았나요? 이번 물류 비법노트에서는 온라인 쇼핑몰 판매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주요 물류 용어들을 정리했습니다. 물류센터 내 처리 과정을 설명하는 용어, 물품 적재에서 자주 등장하는 용어, 풀필먼트에 상품 등록 시 알아야 하는 용어로 나누어 알아보겠습니다.


1. 물류센터 처리 과정 용어

① 입고
판매자가 물류센터 이용을 위해 상품을 보내거나 고객이 구매한 상품이 물류센터로 다시 들어오는 등 상품이 물류센터로 들어가는 것을 입고라고 합니다.

② 출고
상품이 배송 등의 이유로 물류센터 밖으로 나가는 것을 말합니다.

③ 보관존
상품이 입고되면 물류센터 내에서 보관되는 공간을 말합니다. 주로 대량 입고 시에 보관하는 공간으로 소량 입고 시에는 바로 진열존에서 보관하기도 합니다.

④ 진열존
출고 처리를 시작하기 전 상품이 대기하여 진열되어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주로 보관존 다음으로 상품이 이동하는 공간입니다.

⑤ 피킹
인입된 주문을 포장하기 위해 작업자가 상품을 진열존에서 가져오는 것을 말합니다.

⑥ 패킹
진열존에서 가져온 상품을 배송사에 인계하기전 배송 박스에 완충재(판매자의 요청에 따라)등을 넣어 포장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⑤ 합포장
한 명의 고객이 하나의 쇼핑몰에서 여러개의 상품을 주문했을 때, 여러개로 나누지 않고 하나의 박스에 합하여 포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에 여러 주문을 박스 한 개에 합하여 나가기 때문에 운송장 번호는 한 개만 발급됩니다.

⑥ SIOC 출고 (Ship in Original Carton)
출고를 준비를 할 때, 상품을 별도의 포장 박스에 넣지 않고 상품 겉면에 운송장을 바로 붙여 배송하는 작업입니다. 부피가 크거나 이미 박스에 완전히 포장된 상태로 입고된 상품의 경우 판매자는 SIOC 출고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별도의 포장박스나 완충재 사용 비용이 청구되지 않습니다.

⑦ 임가공
상품을 입고하거나 출고할 때, 판매자의 요청에 따라 별도로 추가적인 가공을 대행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파손되기 쉬운 상품에 에어시트와 같은 완충재를 박스에 함께 포장하거나 사은품과 홍보물을 동봉하는 것 모두 임가공입니다. 또한 물류센터 운영에 필수적인 바코드가 상품에 부착되어 있지 않은 경우, 바코드 부착 임가공을 물류센터에 요청할 수 있습니다.

⑧ 채번
사전적으로는 ‘번호를 매기다’라는 뜻으로, 물류에서의 채번은 운송장 번호를 매기는 것을 뜻합니다. 인입된 주문에 대한 상품을 최종적으로 포장할 때 배송을 위해 운송장을 인쇄하여 붙이는데, 이때 시스템으로 연결되어 자동으로 운송장 번호가 입력됩니다.


2. 물품 적재 관련 용어

물류센터 파렛트와 셀, CBM

① 파렛트 (Pallet)
한국산업표준에서 정의한 ‘파렛트’ 외에 팔레트, 빠레트, 팰릿 등 다양한 발음으로 불리는 상품 적재용 깔판을 말합니다. 측면의 구멍에 지게차의 포크를 끼워 들어올릴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주로 1100*1100(mm) 사이즈의 파렛트가 사용됩니다. 많은 물류 대행 업체가 파렛트를 기준으로 보관료를 부과합니다.


② 셀 (Cell)
3PL이나 풀필먼트에서 피킹을 위해 진열존에 진열되어 있는 랙(선반)에 바구니나 상자의 형태로 나눠져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셀의 크기는 물류 업체마다 상이하며, 셀 단위로 보관비를 부과하는 업체라면 견적서를 통해 실제 셀의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CBM (Cubic Meter)

가로, 세로, 높이가 각 1미터인 부피를 환산한 단위로 상품을 적재한 공간의 부피를 측정하는 단위입니다. 아르고 풀필먼트에서는 보관료를 책정할 때 사용하는 단위이기도 합니다. 파렛트 혹은 셀 단위의 보관료 과금은 실제 적재율을 고려하지 않아 실제 적재율이 20%이건 50%이건 동일하게 과금되는 반면, CBM 단위 보관료는 보관품의 부피를 정확하게 측정하여 실제 공간을 사용한 만큼의 비용을 과금하기 때문에 합리적입니다.

④ 혼적
하나의 박스와 같은 공간에 다른 종류의 상품이 함께 섞여 있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3. 상품 관리 관련 용어

① SKU (Stock Keeping Unit, 스큐)
물류센터와 시스템에서 재고 관리를 위한 최소 단위로, 각 상품을 식별하기 위해 부여하는 코드입니다. 예를 들어, 백팩 하나를 검정·하양·파랑 등 세 가지의 색상으로 판매한다면 SKU 수는 총 3개가 됩니다. 여기에서 다시 각 색상의 백팩의 사이즈가 S와 L로 나뉘어 진다면 SKU 수는 6개입니다. 일반적으로 SKU 수가 많을 수록 물류센터 관리가 까다롭기 때문에 시스템 기반의 정확한 재고 관리가 중요합니다.

② 매핑
판매자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의 상품과 풀필먼트 시스템에 등록한 상품을 연결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Share article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