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으로 쇼핑몰 제품 촬영하기 - 아르고 풀필먼트 블로그

스마트폰으로 쇼핑몰 제품 촬영하기

쇼핑몰 상세페이지와 광고를 위해 제품을 촬영하고 싶지만 비용이 부담스러우신가요?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히 좋은 퀄리티의 제품 사진을 남길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쇼핑몰 제품 촬영하기

여러분은 상품을 구매할 때 가장 자세히 보는 영역이 어디인가요? 가격을 제외한다면 아마도 썸네일과 제품의 실제 모습이 담긴 상세페이지를 눈여겨보실 것 같습니다. 소비자가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입할 때에는 실제로 제품을 경험해 볼 수 없기 때문에 잘 찍은 제품 사진과 짜임새 있는 상세페이지는 구매 전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위탁 판매방식으로 상품을 판매하시려는 판매자라면 별도의 상품 촬영 없이 위탁 판매처에서 제공하는 상세페이지를 활용해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위탁 판매방식이라도 공급처에서 이미지 사용을 허용하지 않았거나 사입하여 판매하는 경우에는 직접 촬영한 제품 사진이 필요합니다. 내 스토어의 분위기에 맞게 직접 촬영한다면 다른 스토어와의 차별점이 생겨 구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번 셀링 비법노트에서는 초보 셀러도 따라할 수 있는 직접 제품 촬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스토어 분위기에 맞춰 기획

먼저 운영하는 스토어의 색과 타겟에 맞춰 어떻게 제품을 촬영할지 사전에 기획합니다. 같은 스토어에서 촬영한 사진의 분위기가 모두 다르다면 통일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보더라도 비슷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제품을 촬영하면 좋습니다.

비슷한 분위기에 촬영된 다른 제품들

예시의 사진은 모두 다른 컵이지만 촬영의 배경, 소품 등을 비슷한 분위기로 배치해 통일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나무 수저, 나무 코스터, 나무 쟁반, 나무 벽 그리고 컵 안에 담긴 커피 등이 비슷한 컬러와 따뜻한 분위기를 형성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이번에는 비슷한 컵이지만 다른 분위기의 사진을 볼까요? 아래는 모두 하얀색으로 비슷해 보이는 머그컵이지만 다른 판매자가 판매하는 컵으로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분위기가 조금씩 다릅니다. 이처럼 어떤 분위기를 주는지는 배경과 소품의 구성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이는 브랜딩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브랜딩에 관해서는 추후에 셀링 비법노트에서 다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다른 분위기에서 촬영한 비슷한 제품들

2. 촬영 소품과 배경

(1) 소품 준비

제품의 USP가 드러나는 소품 준비

촬영 기획과 함께 소품을 준비하면 더욱 다채로운 제품 사진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소품은 제품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거나 전달하고자 하는 분위기를 자아내는 소품을 준비합니다. 예를 들어 책상에서 일하는 직장인이나 공부하는 학생을 위한 데스크 텀블러를 촬영한다고 가정하면, 책상 위 노트북을 소품으로 두고 촬영합니다. 화장품이나 식품을 판매한다고 하면 제품에 들어가는 재료를 소품으로 두고 촬영해도 좋습니다.

(2) 배경 준비

단색 배경에서 제품을 촬영한 모습

배경은 제품이 돋보일 수 있도록 단조롭거나 단색인 배경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시선이 분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제품 촬영이 처음이라면 단조로운 배경에서 제품을 촬영하는 것이 조금 더 쉽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아래는 심플한 배경에 소품을 추가한 사진입니다. 복잡한 배경보다는 단순한 배경이 추가 소품을 배치하기도 비교적 쉽고 시선이 제품에 더욱 눈이 가기 때문에 제품 촬영이 처음일수록 단조로운 배경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소품을 배치한 모습

촬영하려는 곳에 깔끔한 공간이 없어도 걱정하지 마세요. 온라인에서 ‘누끼 보드’ 또는 'PVC 촬영 배경지’라고 검색하면 단색의 PVC배경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누끼 : 원본 이미지의 피사체로부터 배경을 분리하기 위해 피사체의 외곽선을 따는 것

온라인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 PVC 촬영 배경지

3. 촬영 장소

마지막으로 촬영 장소를 선정합니다. 촬영을 위한 조명 장비를 갖추고 있다면 실내에서 촬영해도 좋지만 별도로 준비한 조명이 없고, 장소가 어둡다면 자연광을 추천합니다. 온라인에서 자연광 스튜디오를 검색하면 감성적인 분위기의 다양한 공간을 대여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운영 중이고 창업 초기라 공간 대여비가 부담스럽다면,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에서 운영하는 스튜디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는 공간 외에도 카메라·삼각대·방송 촬영 카메라 등의 전문 장비 대여도 가능하니 제품을 직접 촬영하려는 초보 판매자분에게 추천합니다. 스튜디오 예약은 매월 1일, 15일 11시에 오픈하며 자세한 내용은 아네이버 비즈니스 스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스튜디오 모습

*출처 : 네이버 비즈니스 스쿨


4. 스마트폰으로 촬영하기

위에서 말한 내용을 모두 준비해도 전문 촬영 장비가 없으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나오는 스마트폰 카메라는 화소가 높아 소품과 자연광을 잘 이용하면 아래와 같이 좋은 제품 촬영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제품 사진

이번 셀링 비법노트는 제품 촬영하는 방법 중 가장 기본적인 기획과 촬영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실제 촬영을 진행하게 되면 촬영 구도와 조명, 소품 배치 등 더 많은 궁금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만족스러운 사진을 얻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레퍼런스를 많이 참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 촬영한 비슷한 카테고리의 제품 사진을 최대한 많이 보며 소품 배치 등의 구도를 자연스럽게 익혀보세요. 어느 순간 제품만 봐도 어떻게 촬영하면 좋을지 자연스럽게 머릿속으로 떠올리는 여러분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Share article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