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건강기능식품이 중년 이상에서만 인기가 있었던 것과는 다르게 점점 전연령대에서 인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건강기능식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해, 2020년에는 4조원 규모였던 것이 2024년에는 약 6조 2천억 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아르고 풀필먼트의 고객사는 건강기능식품 시장에서 오랜 전통의 제약 회사, 보령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대인의 건강 증진을 위해 꾸준히 연구하는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보령헬스케어’입니다.
1. 고객사 소개
(1) 보령헬스케어를 소개합니다.
67년 전통의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식물성 지향 건강기능식 브랜드
보령헬스케어는 보령이 만든 식물성 지향 건강기능식품 전문 브랜드입니다. 일반의약품에서부터 의약외품, 의료기기, 화장품, 건강기능식품, 일반식품에 이르기까지 모두의 소중한 일상을 누구나 건강하게 누릴 수 있도록 연구합니다.
대표 제품은 보령의 60년 흡수 과학으로 만든 보령 위엔포스G로, 흡수가 빠른 액상형 스페인 감초 추출물로 만든 위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위엔포스G는 위 점막을 보호하여 위방어를 강화하고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해 위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 밖에도 혈압 감소와 항산화에 도움을 주는 코엔자인Q10 맥스,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보령 아이케어 루테인 등이 보령헬스케어의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2) 보령헬스케어의 물류 고민
배송 속도가 느리고, 잘못 배송되는 경우가 빈번했습니다.
보령헬스케어는 이전의 물류대행업체를 이용했을 당시 이른 출고 마감시간으로, 그 뒤에 주문이 들어올 경우 출고가 늦어져 고객의 배송 만족도가 낮았습니다. 예를 들어 출고 마감시간이 15시이면, 15시 이전에 들어온 주문까지만 빠르면 당일, 늦으면 익일에 출고됩니다. 반면, 15시 이후에 주문이 들어오면 그만큼 출고가 늦어지며 그만큼 고객은 상품을 늦게 받아보게 됩니다. 이에 따라 배송과 관련해 불필요한 단순 CS 업무도 증가해 업무 효율도 낮아집니다.
그밖에 오배송이 잦은 것도 보령헬스케어의 고민이었습니다. 오배송이 잦아지며 이를 처리하는 물류 관리 업무가 증가했습니다. 오배송 제품을 회수한다면 회수 후 검수와 양품화 상태를 다시 확인해야 했고, 회수하지 않으면 그만큼의 상품 손실에 대한 비용이 발생했습니다. 또한 재배송에 따른 배송 시간이 늘어나 고객의 배송 만족도가 낮아졌습니다.
2. 아르고 풀필먼트의 솔루션
네이버도착보장 도입으로 빨라진 배송
배송이 빨라지자 고객 CS가 줄었습니다.
보령헬스케어는 아르고 풀필먼트와 네이버도착보장 서비스를 시작해 배송 속도를 개선해 배송에 대한 고객 CS를 감소시켰습니다. 네이버도착보장이란 스마트스토어에서 구입한 상품의 도착일을 알려주고 약속한 도착일이 지켜지도록 배송하는 서비스입니다. 아르고 풀필먼트의 네이버도착보장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는 24시까지, 일요일은 22시까지 들어온 주문에 대해 빠른 도착을 보장합니다.
또한 정확한 재고 관리로 오배송이 줄었습니다. 아르고 풀필먼트는 주문 처리의 모든 과정에서 개별 바코드를 부착하고, 물류센터 작업자가 전자기기로 모든 과정에서 바코드를 스캔합니다. 과정마다 바코드를 스캔해야 다음 작업으로 넘어갈 수 있으며, 잘못된 작업을 한 경우 바코드에서 오류 메시지로 작업자에게 안내해 출고 정확도가 높습니다.
3. 고객사 한 마디
“온라인 쇼핑몰은 상품의 종류가 많고 다양한 스토어에서 쇼핑몰을 동시에 운영해야 하므로, 주문·배송·재고관리 등 전반적으로 물류를 원활하게 대행해 줄 파트너가 필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아르고 풀필먼트는 재고 관리가 체계적이고, 전반적으로 물류 업무의 개선을 경험해 이커머스 판매자라면 도입을 추천합니다.” - 보령헬스케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