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필먼트 업체 보관 비용, CBM으로 쓴 만큼만 내세요! - 아르고 풀필먼트 블로그

풀필먼트 업체 보관 비용, CBM으로 쓴 만큼만 내세요!

풀필먼트 업체를 선정할 때 보관비 계산 방법이 합리적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진짜 쓴 만큼만 내려면 파렛트 기준의 보관비인지 CBM 기준의 보관비인지 반드시 비교해 보세요.
풀필먼트 업체 보관 비용, CBM으로 쓴 만큼만 내세요!

1. CBM이란?

CBM의 뜻은 Cubic Meter의 약자이며 가로·세로·높이가 각 1미터인 공간의 부피를 측정하는 단위입니다. 아르고 풀필먼트에서는 보관비를 계산할 때 사용하는 단위입니다.


2. 풀필먼트 보관비 계산

(1) 모호한 파렛트 기준

파렛트는 일반적인 풀필먼트 업체에서 보관비 측정 항목으로 삼는 단위입니다. 고객사에 배정한 파렛트 수를 기준으로 보관비를 청구하며, 고객사는 실제 사용 공간의 크기와 무관하게 배정된 공간 전체만큼의 보관비를 지불합니다. 이처럼 파렛트 기준 보관비는 미적재 공간까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파렛트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없으며, 남은 공간이 발생했을때 풀필먼트 업체가 다른 고객사 상품을 혼적하는 것을 막기 어렵습니다. 또한 파렛트 사용을 풀필먼트 시스템에서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다른 고객사의 혼적 공간까지 포함해 이중으로 보관비가 청구될 수도 있습니다.

(2) 정확한 CBM 기준

반면 CBM 기준으로는 철저히 고객사가 사용하는 공간만큼만 보관비를 계산합니다. CBM 단위로 보관비를 부과하기 위해 출고상품 등록이나 상품의 입고 과정에서 수집된 상품별 크기를 풀필먼트 시스템에 등록합니다. 전산상에 등록된 크기를 기준으로 전체 보관량을 CBM으로 산정해 정확한 공간의 부피를 측정합니다. 파렛트 혹은 셀, 어떤 공간에 상품이 있어도 CBM 기준은 실제 차지하는 공간에 대한 비용을 부과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으로 공간을 사용하거나 미사용 공간에 비용을 청구하는 오류가 없습니다.

또한 물리적으로 하나인 공간에 다른 고객사의 상품을 혼적하더라도 실제 사용 공간만큼 비용을 청구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물류 대행 업체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고객사에게는 더욱 합리적인 보관비를 제공합니다.

(3) CBM과 파렛트 보관비 비교

파렛트 보관비 부과 방식

일반적으로 물류센터에서 파렛트에 상품을 보관할 때 한 파렛트 당 한 가지 종류의 상품을 보관합니다. 이커머스 판매자는 대부분 다품목을 판매하기 때문에 여러개의 파렛트를 배정받게 되는데요. 배정받은 파렛트 전체를 빈 공간 없이 한 가지 상품으로 채워 보관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아 상품 종류가 많을수록 파렛트보다는 CBM 기준의 보관비가 합리적입니다.

소량 판매자도 마찬가지로 CBM 기준의 보관비 일 때, 빈 공간까지 비용을 지불할 필요가 없어져 물류비 절감의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조금 더 구체적으로 CBM과 파렛트 단위를 환산해 비교해보겠습니다.

CBM과 파렛트 단위 환산

*실제 파렛트 규격은 물류 대행 업체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먼저 쉬운 이해를 위해 단위를 환산합니다. 1 파렛트는 일반적인 규격을 기준으로 가로 1.1m x 세로 1.1m x 높이 1.7m = 약 2㎥라고 합니다. 1CBM은 1㎥이기 때문에, 1 파렛트는 2 CBM으로 환산됩니다. 

CBM과 파렛트 실제 사용량 비교

실제 사용량을 비교하기 위해 두 개의 고객사가 두 개의 파렛트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고객사 A의 두 가지 상품을 2개의 파렛트에 각각 보관하고 있고,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고객사 B의 한 가지 상품을 동일한 파렛트에 혼적된 상황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때, CBM을 기준으로 고객사 A는 2.5 CBM의 공간을 사용하고 있지만, 파렛트 기준으로는 2개의 파렛트를 배정했기 때문에 2 파렛트 배정을 기준으로 보관비가 청구될 수 있습니다. 2파렛트는 4 CBM이고, 이 경우 고객사 A는 1.5 CBM이 과배정·과청구되어 비합리적으로 비용을 지출하게 됩니다.

고객사 B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고객사 B는 실제로는 1 CBM만 사용하지만, 파렛트로는 1 파렛트 전부를 배정받아 고객사 A와 함께 사용하고 있는 공간까지 이중 비용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3. 아르고가 CBM 보관비를 부과하는 이유

투명하고 합리적인 물류
아르고 풀필먼트는 고객사가 언제나 확인할 수 있도록 물류 시스템을 투명하게 운영하고, 이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비용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파렛트 보관비를 CBM 보관비로 바꾸어 오랜 시간 풀필먼트 시장에서 유지 되어온 관행을 깨고, 고객사는 물류비 절감 효과를, 아르고 풀필먼트는 물류 센터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여 서로 윈윈하는 구조를 만들어 갑니다.

보관 상품의 크기 데이터를 기준으로 실제 사용하는 공간 계산하고, 시스템과 연결해 물류센터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합니다. 이를 통해 투명한 운영과 시스템을 기반으로 고객사가 납득할 수 있는 비용에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금 사용하고 계시는 풀필먼트 혹은 물류 대행 서비스의 보관비,
정말 딱, 쓴 만큼만 내고 계신가요?

아르고 풀필먼트에 견적을 문의하고 직접 비교해 보세요!

Share article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