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2월 이슈(2)-알리 테무 마케팅 현황 - 아르고 풀필먼트 블로그

24년 2월 이슈(2)-알리 테무 마케팅 현황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이 국내 시장에서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 마케팅에 총력을 벌입니다. 24년 2월의 이커머스 이슈를 확인해보세요.
24년 2월 이슈(2)-알리 테무 마케팅 현황

한국 진출설이 돌던 1688닷컴이 한국 진출 계획이 없음을 밝혔습니다. 이에 국내 이커머스 업계는 한시름 놓았지만, 여전히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는 국내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 마케팅에 총력을 벌이고 있는데요. 공격적인 마케팅을 지속중인 중국 이커머스의 현황을 모았습니다. 이 밖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효과적인 시간과 인플루언서와 다이렉트로 연결할 수 있는 네이버의 플랫폼 등의 소식을 담았습니다.


1. 물류·이커머스 이슈

광고주와 쇼핑파트너, 네이버의 딜레마
알리·테무가 중소셀러들의 수익 감소에 영향을 주고 있음과 동시에 네이버에 상당한 광고비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네이버&중국 이커머스 업체와의 광고 협력에 중소셀러는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고, 결과적으로 셀러들이 네이버쇼핑에서 이탈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네이버는 이 같은 상황에 대해 네이버쇼핑 상품의 퀄리티나 배송 속도가 알리·테무보다 뛰어나기 때문에 그 영향을 정략적으로 판단하기는 어렵다는 의견을 전했습니다.

🔎중국 이커머스 업체와의 광고 협업이 이뤄질수록 네이버 중소셀러의 불만이 커질 예상입니다. 하지만 네이버는 동시에 'SME상생'을 목표로 다양한 성장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어 이 둘사이의 균형을 어떻게 맞춰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알리깡'에 이은 '테무깡', 중국앱 공짜쇼핑 논란
중국 이커머스 업체인 '테무(Temu)'가 신규 회원을 유치하기 위해 현금처럼 쓸 수 있는 크레딧과 무료 사은품을 살포하는 룰렛 게임, 이른바 '테무깡'이 논란입니다. 테무 룰렛 게임은 크레딧을 충분히 적립하면 6개의 상품을 무료로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마지막에는 최소 7명 이상의 신규 앱 사용자를 초대해야 크레딧이 채워집니다. 마지막에 99크레딧을 보유하고, 친구 1명을 가입시키면 1크레딧을 준다고 말하지만, 실제로 참여한 이용자들의 후기에 따르면 친구 5명을 가입시켜도 1크레딧을 채우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테무의 확률 게임 방식의 회원 모집 행위와 게임 규칙 약관 및 소비자 보호에 문제가 없는지 조사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소비자 우롱'이라는 의견을 들으면서까지 진행하는 중국 이커머스 업체들의 행보가 거셉니다. 이런 논란을 통해 '락인'의 효과 그리고 '신뢰할 수 있는 메시지'의 중요성을 알 수 있는데요. 테무는 이 같은 공격적인 마케팅의 효과로 1년 사이에 10배가 넘는 신규 회원을 유치할 수 있었지만, 혹할만한 메시지만 강조하다 보니 동시에 낮은 브랜드 신뢰도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소비자를 끌어오기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때는 이러한 점들을 모두 고려해 진행해야겠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한국법인에 자금 투입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법인에 26억 원을 투입했습니다. 사업 확장을 위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업계에서는 알리의 행보를 작년 기자간담회에서 더욱 빠른 배송을 위해 물류센터 건립을 고려하고 있다고 언급한 것을 보아 국내 물류센터 건립을 위한 것라고 해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기업인 알리바바그룹은 서울 근무를 조건으로 신선식품 카테고리 전문가를 채용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는 국내 물류센터 건립과 관련하여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한국법인에 자금을 투입하고, 신선식품 카테고리 전문가 채용을 진행하고 있어 공산품에 치중되어 있는 판매 카테고리를 식음료과 신선식품까지 확장하려는 움직임으로 풀이됩니다.

중국 1688닷컴, 한국 진출 계획 NO
이전까지 알리바바그룹의 도매 쇼핑 플랫폼인 1688닷컴의 한국 진출설로 국내 이커머스 업계가 긴장했는데요. 1688닷컴은 한국에 진출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1688닷컴은 내수 전담 기업으로 직접적인 해외 시장 진출은 어려운 구조이기 때문에 내수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입니다.


2. 트렌드 이슈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화·수 새벽에 효과적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모두 새벽에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튜브 이용자는 수요일 오전 12시 ~ 오전 3시에 가장 많이 영상을 조회하고 인스타그램 이용자는 화요일 오후 11시 ~ 오전 2시에 활동이 가장 활발했기 때문입니다.

​🔎게시물 업로드는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에 따라 시간의 큰 구애를 받지 않을 수 있지만, 라이브 방송은 이러한 지표들을 적극 이용하여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해야 합니다.

중간 대행사 없이 파악 가능한 네이버 '브랜드 커넥트'
브랜드 커넥트는 캠페인사가 중간 대행사 없이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의 콘텐츠와 영향력 지표를 투명하게 파악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기존에는 네이버 인플루언서만 가입할 수 있었지만 이번 개편으로 유튜버, 인스타그래머 등 외부 크리에이터까지로 범위가 확대되어 많은 셀러들이 더욱 긴밀한 마케팅 협업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존에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여기저기 흩어진 인플루언서들을 직접 서칭하거나 광고 대행사를 통해 진행할 수 있었는데요. 개편되는 브랜드 커넥트를 이용하면 네이버, 유튜브, 인스타그램 체험단을 한 번에 모집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해지겠습니다. 현재 스마트스토어 사업자의 경우 빅파워 등급 이상인 경우에만 직접 이용이 가능합니다. 이용 조건에 부합하지 않거나, 직접 진행이 어려운 판매자라면 협력 대행사를 통해 이용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네이버 브랜드커넥트에서 확인해 보세요.


3. 지원·정책 이슈

중소벤처기업부, 네이버 및 카카오와 온라인 셀러 교육 진행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 150명, 카카오톡스토어 판매자 100명을 대상으로 성장 단계별 온라인 셀러 양성프로그램을 진행합니다. 기초교육 이수 후 우수 교육생에게는 1:1 멘토 코칭과 기획라이브 진행의 기회를 제공하는 등 판매역량이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을 지원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사업확장을 위한 사업화 자금도 최대 5천만원까지 지원하니 지원대상에 부합하면 신청하여 성장 기회를 잡아보세요.

🔗소상공인24

​​

Share article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