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쇼핑몰 마케팅 방법 - 아르고 풀필먼트 블로그

인스타그램 쇼핑몰 마케팅 방법

개인 인스타그램말고 쇼핑몰 인스타그램 마케팅은 대체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인스타그램 쇼핑몰 마케팅 방법

쇼핑몰을 오픈하고 나면 유입을 늘리기 위해 네이버 검색 광고·메타 광고 등 다양한 광고 매체를 활용하게 됩니다. 광고를 진행하면 잠재고객에게 광고 지면이 노출되어 쇼핑몰 방문을 유도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기는 어렵습니다. 이때 쇼핑몰 공식 SNS를 개설해 잘 운영한다면 잠재 고객을 스토어로 유입시키고, 기존 고객의 재구매율을 높여 충성 고객을 만들 수 있습니다. 찐팬을 만드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전략,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광고 느낌 덜기

(1) 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

쇼핑몰 공식 인스타그램에 내가 올리고 싶거나 홍보하고 싶은 내용만을 광고 배너처럼 올리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SNS가 가지는 채널 특성 때문입니다. SNS는 유저가 자신의 일상을 자유롭게 공유하는 캐주얼한 공간입니다. 오늘 먹은 것, 본 것, 느낀 것 혹은 유용한 정보 등 유저가 공유하고 싶은 일상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는 매체가 SNS이기 때문에 광고성이 짙은 콘텐츠는 오히려 반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저의 피드에서 자연스럽게 어우러져 고객이 아닌 유저도 편하게 소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업로드해야 합니다.

(2) 일반 유저가 올린 것 같은 콘텐츠

일반 인스타그램 유저가 일상을 올린 것 같은 사진을 연출해 업로드합니다. 식기류를 파는 쇼핑몰이라면 일상에서 사용되고 있는 식기의 사진, 패션 쇼핑몰이라면 외출하기전 데일리룩을 가볍게 찍은 듯한 사진 등으로 일상을 가볍게 공유하는 듯 연출합니다.

무신사, 모던하우스 인스타그램

출처 : 무신사, 모던하우스 인스타그램

(3) 유용한 정보 콘텐츠

스토어의 카테고리와 관련해 유용한 정보를 전달하는 콘텐츠도 좋습니다. 주방용품 쇼핑몰이라면 요리나 주방 관리 꿀팁 등의 콘텐츠를, 패션 쇼핑몰이라면 코디 꿀팁, 건강 기능 식품이라면 건강 관리 정보 등 잠재고객이 관심 있어 할 유용한 정보로 팔로워를 늘리고 팬층을 형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지그재그, 오늘의집, 순수백과, 얼라이브 인스타그램

출처 : 지그재그, 오늘의집, 순수백과, 얼라이브 인스타그램


2. 인스타 피드톤 통일

인스타그램 운영이 처음일 때 간과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피드톤 통일’입니다. 인스타그램에 업로드 하는 게시글이 ‘상품’이라면, 인스타그램 프로필의 피드는 상품의 ‘진열대’입니다. 예를 들어 하얗고 심플한 디자인의 접시를 보고 마음에 들어 가게에 들어갔는데, 가게 안의 진열대에는 화려한 무늬의 접시, 이국적인 분위기의 나무 접시, 옛스러운 놋그릇 등이 한 진열대에 뒤엉켜 있다면 어떤 느낌이 들까요? 하얀 접시 하나 보고 가게에 들어갔을 때는 ‘이 가게에는 내 취향에 맞는 심플한 제품이 있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고, 가게 진열대를 보고는 ‘그냥 이것저것 전부 파는 곳이구나’라는 생각이 들며 가게만의 감성은 느끼기 어려워 이탈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듯 인스타그램의 피드톤을 통일하는 것은 내 쇼핑몰의 아이덴티티를 한 눈에 보여줌과 동시에 다양한 경로로 내 계정에 유입되는 고객을 잡을 수 있는 중요한 작업입니다. 아래는 피드톤을 잘 정돈한 브랜드의 인스타그램입니다. 게시물을 클릭하지 않아도 브랜드가 추구하는 분위기를 한 번에 느낄 수 있습니다.

아르르, 에뒤드, 알로쏘 공식 인스타그램

출처 : 아르르, 에뛰드, 알로쏘 공식 인스타그램


3. 적절한 해시태그 사용

타겟 유저의 탐색탭에 내 콘텐츠가 노출될 수 있도록 적절한 해시태그를 사용합니다. 이미 유명한 인스타그램의 계정은 해시태그 사용 유무에 따른 영향이 크지 않지만, 이제 막 운영을 시작한 경우에는 해시태그를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스타그램은 각 유저들이 자주 소비하는 카테고리의 콘텐츠를 알고리즘에 따라 탐색탭에 노출시키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고양이를 좋아하는 유저라면 탐색탭에 고양이 사진이 남들보다 더 자주 보이게 됩니다. 해시태그는 최대 30개까지 쓸 수 있으며, 사용량이 많은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해시태그 사용량 확인

예를 들어 ‘도시락’ 해시태그를 검색해 보면 ‘도시락’이 포함된 다양한 해시태그가 사용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 사용량을 먼저 확인한 뒤에 ‘직장인 도시락’, ‘도시락싸기’와 같이 사용량이 많은 해시태그를 사용합니다. 이때 우측 이미지와 같이 사용량이 현저히 낮은 해시태그만을 단독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이런 사용량이 적은 해시태그를 단독으로 사용한다면 노출이 어려워집니다.


이번 셀링 비법노트에서는 광고 없이 스토어 유입을 늘리는 기본적인 인스타그램 운영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개인 SNS를 잘 활용하는 분이라도 쇼핑몰 공식 SNS 운영은 생소할 수도 있습니다. 운영이 처음이라도 오늘 셀링 비법노트에서 언급한 ①광고 느낌을 던 콘텐츠 ②피드톤 통일 ③적절한 해시태그를 기억해 나만의 인스타그램 운영 원칙을 세우고 꾸준히 지켜보세요. 매체 광고보다 더 좋은 마케팅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Share article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