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 이탈을 줄이는 상세페이지 제작 기획 방법 - 아르고 풀필먼트 블로그

유저 이탈을 줄이는 상세페이지 제작 기획 방법

상세페이지에서 하고 싶은 말은 많은데 어떻게 보여줄지 막막하신가요? 이대로만 따라하면 깔끔하게 보여줄 수 있어요!
유저 이탈을 줄이는 상세페이지 제작 기획 방법

물건을 구매할 때 상세페이지를 얼마나 자세히 확인하시나요? 스크롤을 내리며 대강 보는 분도 있고, 모든 섹션을 자세하고 꼼꼼하게 확인하는 분도 있습니다. 공통점은 상품 리스트에서 관심 있는 상품을 발견한 뒤에는 상세페이지를 반드시 본다는 사실입니다. 이와 같이 상세페이지는 잠재 고객이 구매를 결정하기 전에 확인하는 최종 단계로 체계적이고 깔끔한 구성으로 잘 기획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상세페이지는 어떻게 기획해야 실질적인 판매로 이어질 수 있을까요? 타사 제품을 검색해 보면 상세페이지의 구조가 조금씩 다른 것 같은데 어떤 것이 잘 만들어진 상세페이지일까요? 이번 셀링 비법노트에서는 지난 셀링 비법노트의 🔗스마트폰으로 제품 촬영하기에 이어서 상세페이지를 기획하는 가장 기초적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제품 분석

많은 사람 앞에서 자기소개를 해보신 적이 있나요? 자기소개를 한 뒤에 과연 몇 명의 사람이 ‘나’를 기억할 수 있을까요? 자기소개를 한 사람이 여러분 한 명뿐이라면 대다수가 기억할 수도 있겠지만, 많은 사람이 차례대로 소개한다면 잊힐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에게 ‘나’를 각인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소개를 넘어 ‘분석과 전략’이 있다면 좋겠죠. 예를 들어서 이름과 함께 여러분의 남들보다 더 좋아하거나 특이한 취미를 함께 말할 수도 있고, 간단한 개인기를 보여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한다면 그냥 ‘홍길동’보다는 ‘클라이밍이 취미인 홍길동’ 혹은 ‘노래를 잘하는 홍길동’으로 각인되겠죠. 상세페이지도 마찬가지입니다.

판매 제품에 대한 단순 설명보다는 제품을 분석하고 정리해 고객에게 더욱 강조하고 싶은 핵심적인 특징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두 가지 내용을 중심으로 제품을 분석합니다.

-제품의 장점
-타사 제품이 가지고 있지 않은 내 제품의 차별점

예를 들어, 상세페이지를 만드려는 제품을 데스크 텀블러라고 가정하고 장점과 차별점을 나열합니다.

📌제품의 장점
① 컵 둘레가 크지 않아서 잡고 마시기 좋음
② 겉면의 바닥이 실리콘으로 제작되어 미끄럼을 방지함

📌대부분의 타사 제품이 가지고 있지 않은 내 제품의 차별점
① 잘 팔지 않는 컬러 옵션이 다양함
② 겉면의 바닥이 실리콘으로 제작되어 미끄럼을 방지함
③ 구매 시 스테인리스 빨대와 빨대 세척솔 증정 예정
④ 이중 스테인리스로 보온·보냉 지속시간이 N시간으로 타사보다 더 오래감


2. 메인 소구점 정하기

(1) 메인 장점 강조

상세페이지에서 가장 간결해야 하면서도 중요한 섹션은 바로 최상단에 오는 타이틀입니다. 타이틀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면 고객은 스크롤을 내리지 않기 때문에 이탈이 날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흔히 알고 있는 ‘두괄식 표현’으로 내 제품이 가진 주요한 장점을 이곳에서 어필해야 합니다.

앞서 예시로 들었던 ‘데스크 텀블러’의 장점을 보면 보온·보냉 기능이 뛰어나고 그립감이 좋고 미끄럼 방지 패드가 있습니다. 그 외 차별점으로는 다양한 색상이 있고 구매 시 증정품도 있는데요. 이 모든 얘기를 타이틀 최상단에서 세세하게 한 번에 보여주면 오히려 고객의 머릿속에 각인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가장 중점적으로 소비자에게 강조하고 싶은 장점을 추려서 메인 카피를 기획합니다.

(예시) 보온보냉 기능이 뛰어나고 미끄럼 방지 패드가 달린 다양한 색상의 데스크 텀블러
👉처음 온도 그대로, 감성 컬러 아르고 데스크 텀블러

(2) 혜택 안내

구매 혜택이 있다면 메인 타이틀 다음 순서로 배치합니다. 바로 다른 제품 장점으로 넘어갈 수도 있지만 비슷한 제품의 상세페이지에서 내 스토어의 좋은 증정품이나 할인 혜택을 상단에서 먼저 소개한다면 이탈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3) 기타 구매를 촉진하는 내용

이 밖에 스토어 매출 1위의 베스트 상품, 한정 판매 진행 상품, 최다 리뷰 상품 등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내용을 타이틀 섹션에 배치해도 좋습니다.


3. 제품 장점 정리

이제 장점을 하나씩 보여줄 차례입니다. 많은 장점이 있지만 그중에서 고른 주요 장점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각 장점에 대한 카피를 기획합니다. 각 장점에 대한 카피는 긴 문장의 형태보다는 간결한 문구가 소비자에게 각인시키기 좋습니다.

📌주요 장점
① 스테인리스 재질로 보온·보냉 기능이 뛰어남
→ 스테인리스로 처음 담은 온도 그대로

② 겉면의 바닥이 실리콘으로 제작되어 미끄럼을 방지함
→ 논슬립 패드로 미끄럼 방지

③ 다른 곳에서 잘 팔지 않는 다양한 컬러 옵션이 있음
→ 취향에 따라 고르는 감성 컬러

📌기타 장점
① 지금 구매하면 스테인리스 빨대와 빨대 세척솔 증정
→ 지금 구매 시, 스테인리스 빨대와 세척솔 증정

② 컵 둘레가 크지 않아서 잡고 마시기 좋음
→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사이즈


4. 섹션 나누기

장점을 나열하며 제품 분석을 마쳤다면 섹션을 나누고 배치할 차례입니다. 제품을 검색해 썸네일을 보고 유입된 고객을 구매로 전환하기 위해 최종적으로 구매를 결정하기까지의 고민의 흐름을 생각해 봅시다. 고객은 필요한 제품을 검색하고 구매 조건과 부합해 보이는 상품을 선택해 상세페이지를 보기 시작하겠죠.

이 상세페이지 가장 상단에서 제품의 어떤 모습을 보여줘야 할까요? A라는 장점, B라는 장점, C라는 장점이 있다면 이 세 가지를 한 번에 보여주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고객의 리뷰를 보여줘야 할까요? 내 스토어와 제품의 현재 상황에 따라 어떤 부분을 중점적으로 강조할지 달라지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한 정답은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고객이 상세페이지에서 이탈하지 않도록 요점을 분명하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앞서 정한 메인 소구점을 가장 먼저 노출합니다. 첫 섹션인 타이틀에서 메인 소구점을 제대로 보여줬다면 고객은 뒤로가기가 아니라 스크롤을 내릴 것입니다.

상세페이지 섹션 기획

그리고 타이틀에서 제품의 주요 장점을 확인했다면, 제품의 어떤점이 좋은건지 상세하게 확인하고 싶겠죠. 타이틀 다음으로는 제품 설명 섹션을 배치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다른 필수 안내사항(배송, CS, 사이즈 등)을 넣습니다. 스토어나 제품의 판매 상황에 따라 순서를 조금 바꾸거나 내용을 더해도 괜찮습니다.

메인 카피와 소개할 장점의 우선순위를 모두 정했다면 [타이틀-제품 설명-마무리]의 구조로 장점을 배치하고 각 장점에 맞춰 관련 이미지, 세부 설명 등을 기획하면 상세페이지 기획은 모두 완료됩니다.

상세페이지 상세 섹션 나누기

✅상세페이지 기획 4단계
제품 분석 : 제품의 장점과 타사 상품과 차별되는 점을 분석하기
메인 소구점 선정 : 장점 중에서 가장 중요하게 강조할 항목 1~2가지를 정하고, 메인 카피 기획하기
제품 장점 정리 : 분석한 장점과 차별점의 강조 우선순위를 정하고 각 항목에 대한 카피 기획하기
섹션 배치 : 타이틀-제품 설명-마무리의 구조로 섹션을 나누고 각 장점 배치하기

이번 셀링 비법노트에서는 상세페이지 기획 4단계를 알아보았습니다. 한 번도 상세페이지를 만들어 본적이 없이 막막했던 분들이라도 이 기본적인 4단계라면 어렵지 않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타이틀-제품 설명-마무리]는 가장 기본적인 뼈대로 제품이나 스토어의 상황에 따라 다양한 변형이 가능한데요. 어떠한 형태로 변형하든 상세페이지는 뒤로가기를 줄이고 구매 욕구를 자극해야 한다는 사실을 항상 염두에 두고 기획하면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Share article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