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물류·이커머스 이슈
이커머스 대금 정산 규제, 꼭 필요할까?
티메프 정산 대금 지연 사태를 계기로, 정부가 전자상거래업체들의 정산기한을 40일 이내로 정하고 판매대금을 다른 용도로 쓰지 못하게 일정 비율을 별도로 관리하게 하는 대책을 내놨습니다. 티메프 사태의 원인 중 하나로 통신판매중개업자인 오픈마켓에 정산 기한 규제의 부재로 보고 있기 때문인데요. 이에 대한 찬반 의견이 거셉니다.
⭕찬성! 소비자 보호를 위해선 필요
이커머스 업체의 정산 기한을 단축하고 에스크로를 통한 자금 관리 강화는 소비자는 물론 판매자 보호에도 필수적이니, 이번 티메프 사태로 발견한 이커머스 시장의 법적 사각지대를 이번 기회에 보완해 피해를 예방해야 한다는 의견입니다.❌반대! 과도한 규제는 산업을 위축할 것
과도한 규제는 이커머스 업계의 성장동력을 저해할 수 있고, 각 업체의 자본력이나 유동성은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지 않은 일률적인 정산 기한 지정은 자칫 이커머스 산업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의견입니다.
틱톡에서 아마존 상품 구매 가능해진다
아마존이 틱톡과 핀터레스트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가 소셜미디어 앱 내에서 직접 제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사용자들은 아마존 계정을 소셜미디어에 연결하여 저장된 결제 및 배송 정보를 이용해 간편하게 쇼핑할 수 있는데요. 실시간 가격과 배송 정보도 확인할 수 있어, 아마존을 통한 역직구가 더욱 편리해질 전망입니다.
K-뷰티, 미국 아마존 프라임데이에서 2배 성장
국내 한 화장품 브랜드가 올해 아마존 프라임데이 행사에서 전년 대비 2배 성장한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BB크림 카테고리에서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했는데요. SNS 마케팅과 틱톡 콘텐츠를 통한 홍보가 눈에 띄었으며, 해당 브랜드는 이를 통해 미국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마케팅·지원 이슈
YOLO 끝, YONO(You Only Need One) 시작
최근 2030세대 사이에서 YONO(요노·You Only Need One)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인생은 한 번이기에 현재의 행복을 추구했던 '욜로'가 고물가·고금리 영향으로 꼭 필요한 것만 구매하자는 '요노'로 바뀐 것인데요. 실제로 올해 상반기 2030세대의 외식 소비 건수는 지난해보다 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체류 시간보다 AI로 빠른 구매 결정 유도
최근 이커머스 플랫폼들이 소비자의 체류시간을 늘려 구매로 전환하는 전략에서, AI로 상품을 추천하고 빠르게 구매 결정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전략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패션플랫폼 W컨셉은 개인화 추천 서비스 도입 이후 구매전환율이 2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위메프·티몬 미정산 피해업체 일시적경영애로자금 대출 지원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티메프 판매대금 정산지연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게게 직접대출을 지원합니다. 대출한도는 개인 또는 법인 당 1.5억 원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눌러 확인하세요.
서울시 동작구 중소기업, 채용장려금 최대 510만원 지급
동작구에서 중소기업 고용난 해소와 일자리 창출 장려를 위해, 동작구민을 신규 채용한 기업에 채용장려금을 지급하는 사업을 진행합니다. 기업당 최대 2명에 채용장려금을 최대 510만원까지 지급하는 사업으로, 여기를 눌러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