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샵으로 보는 숏폼 쇼핑의 마케팅 효과
쇼핑몰 인지도 향상과 함께 구매 전환에도 효과적인 홍보 수단인 숏폼을 활용한 숏폼 쇼핑이 최근 뜨고 있습니다. 숏폼 쇼핑은 1분 미만으로 더욱 짧아진 영상의 형태로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조사에 따르면 영상의 길이가 급격히 짧아졌음에도 불구하고 영상 소비의 허들이 낮아 오히려 잠재 고객의 플랫폼 체류시간이 길어지고 구매 전환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해외에서는 숏폼의 인기를 주도한 틱톡의 틱톡샵이 주목받고 있고, 최근 국내 런칭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숏폼 쇼핑은 어떤점 때문에 인기를 얻고 있을까요? 이번 셀링 비법노트에서는 숏폼 쇼핑의 효과를 틱톡샵을 통해 알아봅니다.
1. 틱톡샵의 해외 사례
한국 시장 확장을 준비하고 있는 틱톡샵, 해외에서 어떤 성장을 보여줬기에 주목해야 할까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틱톡샵 거래가 이뤄진 인도네시아의 경우 틱톡샵의 가파른 성장세에 따라 인도네시아 정부가 규제를 시작했습니다. 틱톡샵이 자국 내 오프라인 판매자들이나 토코피디아와 같은 자국 전자상거래 업체들을 위축했다고 판단한 결과입니다.
베트남 또한 틱톡샵의 성장이 눈에 띕니다. 베트남 틱톡샵은 2023년 상반기에 라자다와 티키를 무서운 속도로 앞지르며 점유율 2위를 차지했습니다. 미국 또한 지난해 30만 달러를 기록하던 하루 매출이 10월에는 1,000만 달러까지 증가해, 틱톡은 성장세에 맞춰 미국 내 사업 확장을 노리고 있습니다. 틱톡샵의 어떤 점이 판매를 촉진할 수 있었을까요?
2. 틱톡샵이 잘되는 이유
(1) 쉬워진 콘텐츠 소비 → 체류시간 증가
틱톡의 숏폼 콘텐츠는 짧은 영상 길이와 간편한 스크롤 터치로 유저들의 콘텐츠 소비에 대한 허들을 낮춰 콘텐츠를 쉽게 소비하게 합니다. 허들은 낮아지고 재미는 극대화된 숏폼 영상들 중 자연스럽게 상품 소개 영상이 하나 섞여 있어도 고객은 이탈하지 않고 구매를 더 쉽게 결정하는 것이죠. 콘텐츠 소비가 쉬워지니 자연스럽게 틱톡 유저들은 같은 시간이면 더 많은 콘텐츠를 소비함과 동시에 더 오래 틱톡에 머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실제로 조사에 따르면 미국 온라인 쇼핑 플랫폼 아마존 유저의 체류시간은 9.7분인 반면, 틱톡은 무려 2시간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출처 : 틱톡샵 글로벌 홈페이지 화면
(2) 높은 알고리즘 노출 기회
많은 판매자분들이 제품 홍보를 위한 광고 진행을 고민하지만, 지면에 따라 필요한 소재의 형식도 다르고 효율도 모두 달라 타겟 노출 광고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는 것은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틱톡샵은 적은 비용으로도 타겟의 알고리즘에 노출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좋은 홍보 수단이 됩니다. 팔로워가 많지 않거나 광고비를 들이지 않아도 유저의 이용과 관심사 알고리즘에 맞춰 콘텐츠를 끝없이 노출하기 때문입니다. 단순 계산으로는 틱톡 영상 길이 30초를 기준으로 30분이면 60개의 틱톡 영상이 유저에게 노출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58%의 유저가 틱톡을 사전 쇼핑 탐색용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알고리즘에 잘 노출될수록 구매 전환이 많아지게 된 것이죠.
(3) 짧은 고객 구매 여정과 무한 반복
마케팅 광고에서 중요한 분석중 하나는 ‘고객 구매 여정(Consumer Decision Journey)’입니다. 고객 구매 여정이란 고객이 브랜드를 인지하고 제품을 구매하기까지 걸리는 과정을 말하며, 인지-고려-구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떤 경로를 통해 브랜드를 알게 되었고, 어떻게 제품 구매를 결정하게 되는지 자세히 분석해 광고가 필요하거나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으로 고객 구매 여정에서 걸리는 시간을 줄일수록 구매 전환율이 높아집니다.
틱톡샵은 고객 구매 여정에서 걸리는 시간이 짧은 편입니다. 일반적인 온라인 쇼핑몰 구매는 긴 상세페이지-리뷰 확인-다른 제품 비교의 고려 과정에서 소비하는 시간이 많습니다. 하지만 틱톡샵에서는 브랜드 인지와 고려가 짧은 영상 하나에서 동시에 일어나기 때문에 빠르게 구매로 전환할 수 있는 것이죠. 틱톡에 따르면 71%의 유저들이 피드에서 제품과 관련된 흥미로운 숏폼을 발견하면 바로 구매를 결정한다고 답했으며, 틱톡에서 발견한 것을 구매할 확률은 다른 플랫폼에서 발견했을 때보다 1.5배 높았습니다.
틱톡에서는 이러한 틱톡 고객의 독특한 구매 여정을 ‘틱톡의 무한 순환(Tiktok’s infinite loop)’이라고 말합니다. 틱톡의 유저들은 일반적인 고객 구매 여정을 따라 인지-고려-구매로 종료되는 것이 아니라 ‘인지-고려-구매-리뷰-참여-재구매-인지’의 과정을 끊임 없이 순환합니다. 특히 리뷰-참여의 과정에서 유저들은 구매 제품의 리뷰 콘텐츠나 좋아요·댓글 작성이라는 방식으로 또다시 서로 자신이 구매한 브랜드를 인지시키며 구매를 촉진하게 되는 것이죠.
3. 국내 숏폼 판매 현황
현재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는 숏폼 쇼핑 서비스 도입을 통해 TV의존도를 낮추고 실적을 개선하려는 홈쇼핑 업계의 움직임이 눈에 띕니다. GS샵에서는 최근 ‘숏픽’이라는 이름의 숏폼 쇼핑을 시작했습니다. 테스트 결과 평균 10개 내외의 콘텐츠를 10분간 시청하며, 영상을 끝까지 보는 비율은 40%, GS샵의 숏픽을 본 고객이 앱에 체류하는 시간은 전체 평균보다 최대 9배나 길었습니다. 특히 상품 시연 영상은 평균 2배 길게 시청한 것으로 나타나 짧은 시간에 제품의 간접 체험을 제공하는 것이 효과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밖에 CJ온스타일은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와 숏폼 콘텐츠를 결합한 ‘올인라이브’를 선보였으며, SSG닷컴은 할인 프로모션을 숏폼 콘텐츠를 통해 홍보하며 특정 상품의 매출이 전주 대비 42배 증가했습니다.
홈쇼핑 업계 외에도 네이버 쇼핑라이브 숏클립 서비스의 성장도 두드러집니다. 네이버에 따르면 숏클립 콘텐츠에 참여한 판매자의 23년도 1분기 거래액은 전분기 대비 2배 증가했으며, 특히 체형별 아이템 핏을 보여주는 한 패션 판매자의 거래액은 187% 성장했고, 식품 카테고리의 한 판매자 거래액은 31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숏폼 콘텐츠가 소비자의 구매 전환을 가속하는데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밖에 SNS 플랫폼에서는 유튜브 쇼핑과 인스타그램 샵 기능을 숏폼과 연계해 판매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쇼핑 기능은 구독자 수 등의 자격 요건을 충족한 뒤 스토어를 연결하고 영상, 숏츠, 라이브 스트림 등의 콘텐츠에 제품을 태그하는 방식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쇼핑은 유튜브에 별도로 지불하는 수익 수수료가 없어 부담이 덜하지만, 연동 가능한 플랫폼과 제휴사가 한정적이기 때문에 사전에 반드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인스타그램 샵 기능은 팔로워 수 등의 자격 요건은 없지만 자체 웹사이트 도메인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같은 오픈마켓을 연결하고 싶다면 네이버 도메인이 아닌 별도로 구매한 개별 도메인을 스마트스토어에 연결한 뒤 인스타그램 샵 기능에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샵을 개설한 뒤에는 유튜브와 마찬가지로 이미지, 릴스 등의 콘텐츠에 제품을 태그해 제품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4. 숏폼 제작 시 고려할 사항
앞다퉈 도입을 확대하고 있는 숏폼 쇼핑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제품 카테고리별 자세한 숏폼 콘텐츠 제작 가이드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숏폼 제작시 공통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트렌드 놓치지 않기
숏폼 콘텐츠와 이를 소비하는 유저들은 짧은 영상 길이만큼이나 트렌드 변화가 잦습니다. 트렌드에 맞지 않는 영상 스타일이나 어투, 배경음악 등을 사용하지 않도록 SNS를 수시로 확인하세요. 온라인에서 무료로 구독할 수 있는 마케팅 뉴스레터를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2) 꾸준히 업로드하기
대부분의 SNS는 하나의 분야에서 꾸준히 콘텐츠를 업로드할 수록 알고리즘 노출 확률이 높아집니다. SNS 관리와 마찬가지로 하나의 카테고리에 대한 숏폼 영상을 정기적으로 꾸준히 업로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타겟 유저들에대한 브랜드 노출 확률도 키우고, 지속해서 브랜드를 상기시켜 인지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3) 초반 임팩트
숏폼 콘텐츠는 짧은 시간에 큰 임팩트로 유저를 사로잡는 다는 장점이 있지만 동시에 초반에 임팩트를 주지 못하면 이탈도 쉽다는 의미가 됩니다. 영상 초반부터 이목을 사로잡는 내용으로 유저의 이탈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숏폼 영상에 대한 하이라이트를 초반에 더 빠르게 보여주거나, 궁금증을 자아내는 질문·결과를 초반에 던져 초반에 이목을 끄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참고>
Online dasher, "Tiktok Shop Statistics and Shopping Trends in 2023"
Insider intelligence, "What’s happening with TikTok Shop?"
Tiktok for business, "The infinite loop: TikTok’s unique retail path to purchase"
파이낸셜뉴스, "CJ온스타일 "탈TV… 라방·숏폼으로 승부"
아시아경제, "탈TV 속도 내는 GS샵… 모바일 숏폼 콘텐츠 '숏픽' 선봬"
워크투데이, "네이버 SME의 새로운 성장도구로 '쇼핑라이브 숏클립' 주목”
유튜브 고객센터, 유트브에서 스토어를 연결하고 관리하기